독서록

오십에 읽는 논어

워나올 2021. 11. 18. 22:22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~

오늘은 밀리의 서재 (핸드폰)로 회사 점심시간에 틈틈히 읽은 오십에 읽는 논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합니다.

점심시간에 3~40분 정도 짬나는 시간에 틈틈히 읽었는데 다시 한 번 정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그만큼 인생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~

여러분도 기회되면 이 책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지은이: 최종엽

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제일 많은 하이라이트를 칠하게 만든 책이네요~

제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들 궁금했던 것 들을 어떻게 알고 해결책을 주는지..

아마 이전에 인생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신분들이 계셨고 그 길을 저도 따라간다는 생각을 하네요~

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놓지 않는 것 같습니다.

하이라이트는 총 57개가 있는데 모두 포스팅하기에는 너무 많아서 핵심만 적어보도록 할게요~

1. 타인에게 미움받는 일곱가지 유형

- 타인의 나쁜 점을 들춰 내는 사람

- 낮은 자리에 있으면서 윗사람을 비방하는 사람

- 용감하지만 무례한 사람

- 과감하지만 융통성이 없는 사람

- 자기의 편견을 내세우며 지혜롭다고 여기는 사람

- 불손한 짓을 가지고 용감하다고 여기는 사람

- 혹독한 말로 남을 공격하면서 곧다고 여기는 사람

혹시 여러분은 위 7가지에 몇 개나 포함될까요? 저는.... 없는듯한데 ~~ (비밀~)

2. 좋은 직장과 나쁜 직장은 따로있다?

- 좋은 직장과 나쁜 직장은 따로 있는게 아니라 그 안에서 어떻게 일하느냐가 더 중요하다. 스스로 궁리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직장에 다닌다 해도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.

3. 사람들은 기댈 곳이 있으면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.

4. 인생의 삶 원칙 3가지

- 목적 있는 삶

- 바르게 사는 삶

- 함께하는 삶

5. 내가 제대로 서고 싶으면 가까운 사람부터 제대로 대해야한다.

- 부모, 남편/아내, 자식, 친구, 친척 - - - - - - -

6. 일에서 밀려나거나 물러나면 그간 별문제가 아니었던 권력과 권위, 경제와 돈, 건강과 질병의 문제가 연쇄적으로 따라온다.

7. 사사로운 이익과 욕심

- 나의 즐거움에 조금이라도 방해가 되면 참지 못하고 버럭 화를 내면서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진 않았는지.

- 욱하는 성격으로 어린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진 않았는지.

- 나에게 잘못한 사람을 진정으로 용서해 준 적이 한 번도 없으면서 나의 잘못을 용서해 주지 않는 사람을 야박하다고 원망하진 않았는지.

- 남의 사소한 실수나 잘못을 보면 쉽게 노하거나 불만을 토로하면서 내 실수나 잘못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진 않았는지.

- 내 사랑 감정은 존중받아야 할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하면서 생대의 사람 감정은 무시하지 않았는지.

- 객관적인 사실이 아닌 사사로운 감정 때문에 사람을 미워하진 않았는지.

8. 진정한 독서란?

- 읽기를 잠시 멈추더라도 실천의 실로 들어서야 합니다. 그게 진정한 독서의 길입니다.

9. 오십이라는 나이가 될 때까지 나만 생각하며 살아온게 문제입니다. 내가 문제입니다. 내가 문제였습니다. 직장이 문제가 아니라, 상사나 부하가 문제가 아니라, 형이나 동생이 문제가 아니라, 내가 문제였습니다.

모든 문제는 나에게 있다.!

10. 아버지의 역할

- 아버지는 아이들의 거울이 되어야합니다. 자기는 하고 싶은 대로 하면서 자식에게는 엄격한 기준을 가져다 댄다면, 겉으로야 따르는 척하겠지만 속으로는 곪기 시작하여 결국엔 터지게 되어 있습니다. 자식이 잘못되는 건 물론 자식의 탓도 있겠지만 부모의 탓이 훨씬 더 크다 하겠습니다.

11. 욕먹는게 실으면 욕하지 말라

12. 마음이 간절하면 못할 게 없다.

13. 가지고 싶은 걸 갖고 먹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는 세상을 모두가 살아간다면, 설렘이 아니라 지루함이며 기대감의 희망이 아니라 나태함의 절마이 커 갈 것 입니다.

14. 학문

- 학문은 마치 미치지 못할 것 같은 갈급한 마음으로 배움에 임해야하며, 배운 것을 일어버릴까 두려워하듯 배움에 임해야한다. -공자-

15. 상달 / 하달의 길

- 오늘 여러분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면, 이유는 두가지이다.

첫번째는 지금까지 잘 못 살아왔거나 또는 지금부터 잘 살아 보려고 노력하는 중일 겁니다.

16.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.

-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. 날 때가 있으면 죽을때가 있고, 심을 때가 있으면 뽑을 때가 있다. 울 때가 있으면 웃을 때가 있고, 곡할 때가 있으면 춤출 때가 있다. 연장을 쓸 때가 있으면 써서 안 될 때가 있고, 서로 껴안을 때가 있으면 그만둘 때가 있다.

17. 천당보다 낫다

"지옥 가고 싶은 분 있으시면 손들어 보세요"

아무도 손을 들지 않았습니다. 그러나 이번엔 "그럼 천당 가고 싶은 분 손들어 보세요"라고 하자 손을 들지 않은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. 바로 "그럼 지금 바로 천당 가고 싶은 분 손들어 보세요"라고 하니, 아무도 손을 들지 않았습니다.

"그러니 지금 여기가, 천당보다 낫습니다. 지금 여기서 잘 살아야 합니다."

18.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직장인

18가지 말고도 정말 좋은 말들이 많으니까요~ 여러분도 꼭!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.

저는 다시 한 번 정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.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728x90
반응형

'독서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전원주와 이덕화가 별세하셨다구요?  (3) 2023.10.16
초등학생 자가격리 후기  (0) 2021.10.15
리클라이너  (0) 2021.10.05
네이버 애드포스트 등록 후기  (0) 2021.10.04
1. [대한민국 맛집] 소나무 집  (0) 2021.10.04